updater 업데이터

notice

공지사항

[공학저널] 건물 화재 위험, AI로 예측한다 _ 2021.01.20

작성자
업데이터
작성일
2021-01-27 12:49
조회
137

건물 화재 위험, AI로 예측한다




1271_1926_3714.jpg

업데이터는 건물단위로 위험도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개발해 화제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GIS 건물 통합정보, GIS 건물통합정보마스터, 도로명 주소 건물정보 등의 인허가와 용도, 건축물의 특징, 노후년수, 건축물의 구조 등 확보할 수 있는 건물정보와 개별공지지가, 에너지 사용량 등을 건물단위로 융합하고 화재 유무와 화재 사고 데이터를 추가한 데이터셋을 만들어 화재 발생 건물의 패턴을 학습하고, 전국 약 600만개의 건물에 적용해 위험도를 추정하고 이를 등급화 하였습니다.

 

또한, 이를 텐스플로우를 통한 AI를 적용하고, 10-fold cross validation 검증기법을 활용해 85% 이상의 정확도를 확보하였습니다.

업데이터 황동현 대표이사(사진)는 “그럼에도 이 모델을 통해 안전한 등급에서 화재 발생 빈도와 위험 등급에서의 화재 발생 빈도를 비교하면 15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실효성이 확보됐다”며 “이에 따라 한정된 인력과 예산으로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건물을 사전 예방 활동으로 집중화하면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화재보험요율 등에 활용한다면 불의의 사고에 대비한 보험에 대한 비용을 현실적으로 조정해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http://www.engjournal.co.kr)